인공신장실(혈액투석) 소개
투석치료는 신장이식을 받기 전까지는 계속 되어야 하는 길고도 힘겨운 과정입니다. 투석치료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여 만성신부전의 여러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오랫동안 이식 수술을 받지 못하여 혈액투석 치료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투석치료는 보통 보통 일주일에 2~3회 한번에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저희 인천드림요양병원은 입원실을 마련하여 사지마비 및 거동이 불편한 환자분들이 투석을 받으러 매번 병원으로 가야 하는 불편함을 줄였으며 만성신부전증으로 장기간 고생하신 환자분들을 위해 안정성이 입증된 투석장비와 쾌적하고 편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혈액투석이란 Hemodialysis
혈액투석은 반투과성 막의 여과장치(인공신장기)를 이용하여 몸 속의 혈액을 체외로 끌어낸 후 반투과성 막의 한쪽으로는 혈액을,
그 반대쪽으로는 투석액을 통과시켜 혈액내의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제거시킨 후 깨끗해진 혈액을 다시 넣어주는 것입니다.
혈액투석의 방법
수술로 만든 동정맥류의 혈관을 두 개의 바늘로 찌른 후 각각 플라스틱 도관에 연결 합니다. 한 도관은 몸 속의 걸러지지 않은 혈액을 빼내어 혈액을 깨끗하게 걸러주는 인공투석기로 보냅니다. 다른 한 도관을 통해 인공투석기를 통과해 깨끗해진 혈액이 몸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4시간 동안 계속하며 투석을 받는 동안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투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투석기계에는 여러 가지 측정기, 경보기 등이 설치되어있습니다.
치료시간은 1회 4시간, 주 3회로 1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의 장단점
-
장점
병원에서 시행되므로 안전하고 의료요원이 치료를 담당하며 다른 환자와 의료요원과의 정기적 접촉이 가능하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동정맥류를 만들기 위한 수술이 필요하고 고정된 스케줄로 기계에 시간이 구속되며 혈액 내 전해질 변화가 심하며 심장 혈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고 투석 간 식이 요법 및 수분 섭취 제한이 필요합니다.
혈액투석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구토, 식은땀, 혈압저하, 다리경련
- · 정해진 시간에 급격하게 몸 안의 수분을 제거하면 구토, 식은 땀이 나거나 혈압이 떨어지며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혈액 이동 속도를 줄이면서 천천히 투석하게 되면 증상이 회복됩니다.
- 경직
- · 파킨슨병 환자에게서는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되고 관절을 수동적으로 움직여 보면 경직이 관찰되는데, 특징적으로 자전거 바퀴를 돌릴 때와 같은 톱니바퀴경직(cogwheel rigidity)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빈혈
- · 신부전증에 의하여 조혈기능이 저하되어 혈구 생성이 적을 뿐만 아니라 투석 과정에서 적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을 방지하기 위해 수혈을 하거나 에리스로포이에틴을 주사하고 자연스럽지 않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결국 일상 생활에서 세수, 화장, 목욕, 식사, 옷 입기 등에서 철분제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 심혈관계 합병증
- · 혈액 투석 환자의 사망 원인 중 심혈관계 합병증의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을 설정하여 순환 혈액량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 투석 중에 체중 증가에 주의하며 적절한 식이 요법 유지
- 동정맥루 폐색
- · 당뇨병 환자나 노인 환자, 인공 혈관을 넣은 환자의 동정맥루는 일반적으로 혈전에 의해 자주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막혔을 때는 방사선적 혈전 제거 및 혈관 확장이 우선이며, 막히면 빠른 시간 내에 시술을 시행 받을수록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