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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권리

[가] 진료받을 권리
  •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ㆍ나이ㆍ종교ㆍ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 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 환자는 담당 의사ㆍ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 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ㆍ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ㆍ발표하지 못한다.
[라] 상담ㆍ조정을 신청할 권리
  • 환자는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1670-2545, www.k-medi.or.kr)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의 의무

[가] 의료인에 대한 신뢰ㆍ존중 의무
  •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 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 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다] 병원 내 관련 규정 준수 의무
  • 환자는 병원 내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직원과 다른 환자를 존중하여야 하며, 병원과 체결된 제정적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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